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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가 유명 패션디자이너와 합작한 한정판 상품을 출시한 13일 유니클로 신사점 앞에 긴 대기줄이 늘어선 모습. 트위터 @jubsul


지난해 일본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매출 타격을 입었던 유니클로 매장에 13일 100m가 넘는 긴 줄이 세워졌다. 이날 독일 출신 패션디자이너 ‘질 샌더’와 유니클로가 합작한 한정판 상품이 출시됐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서는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던 일본 유니클로 임원의 발언을 떠올리며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다.

유니클로는 이날 공식 온라인 스토어, 명동중앙점, 롯데월드몰점, 신사점 등 서울 매장 3곳과 현대백화점 판교점, 대구 신세계점, 부산 삼정타워점 등 지방 매장 3곳에서 ‘+J’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J는 유니클로와 질샌더의 협업 컬렉션 명칭이다. 11년 전에도 출시돼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던 +J는 협업 소식이 알려질 때부터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유니클로와 질 샌더가 협업한 제품. 유니클로 인스타그램

 


이날 행사 매장 앞에는 오픈 전부터 몰려든 사람들로 긴 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일부 인기 상품은 출시 5분 만에 매진됐고, 다른 상품들 역시 대부분 오전 안에 다 팔렸다. 온라인 홈페이지에서도 일부 상품은 판매 시작과 동시에 주요 사이즈가 빠르게 품절됐다.

질 샌더는 코트 등이 수백만원대에 달하는 명품 브랜드다. 이런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유니클로 매장에 사람들이 몰려든 것으로 전해졌다. 트위터에는 움직일 수 없을 만큼 들어찬 사람들 때문에 바구니를 머리 위로 올린 채 간신히 쇼핑하는 일본 한 유니클로 매장의 영상이 올라오기도 했다. 국내 패션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구입 인증 글’이 속속 게시됐다.

이를 두고 일부 네티즌은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유니클로가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서 상징적 존재였던 만큼, 명품 브랜드와의 협업 소식에 품절 대란이 일어난 것이 좋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해 유니클로 일본 본사 임원이 “한국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발언했던 것을 떠올리는 네티즌도 많았다. 당시 유니클로 측은 ‘한국에서 오랜 기간 사랑해주고 계신 만큼 그 영향이 오래가지 않기를 바란다’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으나, 한국의 불매운동을 조롱한 것처럼 비쳐 국내 소비자의 공분을 샀다.

불매운동 이후 유니클로에 인파가 몰린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1월 유니클로에서 15주년 기념 감사 행사로 대표 상품인 ‘히트텍’(발열내의)을 무료 증정 하자, 준비된 물량 10만장이 보름 만에 동난 바 있다. 당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유니클로 매장에 줄이 길게 늘어선 광경을 찍은 사진을 올리며 “최소한의 자존심은 지키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출처] -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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