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LIST

충남을 대표하는 술은? 2020충남의 술 top10

-맛에 취하고 분위기에 취한다! 선물하기 좋은 충남도 전통주 추천-'


 

단풍이 짙어져 가면서 옷깃을 여미는 날씨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벼가 고개 숙이는 이맘때, 벼와 함께 익어가는 것이 있으니 바로 전통‘술’입니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가을바람에 은은한 전통술의 내음이 깊어져 가는 가을, 2020을 대표하는 충남의 술 top이 선정되었습니다.

충남을 대표하는 술은? 2020충남의 ‘술’ top10

일본에 누룩과 술을 빚는 방법을 전수할 만큼, 깊은 역사와 전통, 생산 기반이 탄탄하기로 정평이 난 충남의 술. 긴 역사와 함께 깊이 우러나는 술의 맛은 청정한 가을 풍경과 견주는 빼어난 맛을 자랑합니다.

도내 40개 양조장에서 생산된 69개의 주품 중 색상과 향, 맛을 기분으로 신중한 심사를 거쳐 탁주와 과실주 등 10개의 술이 선정되었는데요. 지역별로는 당진, 서천은 각 2주 품, 천안·보령·서산‧논산·청양‧예산에서 각 1주 품씩 선정됐었습니다.

평가 시음회를 거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2020년도 충남의 술 top10 ’엔 어떤 술이 이름을 올렸을까요?

탁주류

충남 청양 술공방9.0생막걸리(9%)

출처-네이버 한국전통주백과

입안을 감도는 바닐라 향 이 특징인 술공방9.0생막걸리는 탄산감이 강하게 느껴지는 자연주의 수제막걸리입니다. 호불호를 많이 타지 않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맛이 일품인데요. 가성비도 좋아 많은 사랑을 받는 청양의 술공방9.0생막걸 리가 충남을 대표하는 술로 선정되었습니다.


 

충남 당진 백련생막걸리 Misty(7%)

출처-네이버 한국전통주백과

80년 이상 된 숨 쉬는 재래식 항아리에서 철저한 온도관리를 통해 발효되었습니다. 철저한 온도 관리를 통해서 한정 생산하는데, 꽃 향이 느껴지고 맛이 은근하여 여운이 길게 남는 것이 특징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한 ‘찾아가는 양조장 술’에도 선정될 만큼 빼어난 술입니다.

과실주

 

 

충남 논산 추시(12.5%)

출처-네이버 한국전통주백과

늦가을의 홍시를 이용한 감와인으로, 고유의 풍미를 내기 위해 10여 년의 연구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신맛이 적어 볶음류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생선회와도 궁합이 좋은데요. 특유의 떫은맛과 달콤한 맛을 통해 깊어져가는 가을을 즐겨보세요.


 

충남 서산 해미읍성딸기와인(12%)

출처-네이버 한국전통주백과

집에서 반주하기에 매우 적합한 술로, 어느 맛 하나 튀지 않고 오미가 잘 갖춰진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딸기와인으로 생소할 수 있지만 고유의 맛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해미읍성 딸기 와인을 만나보세요.

 

 

약청주

 

충남 서천 한산소곡주(16%)

출처-네이버 한국전통주백과

국내산 찹쌀과 누룩을 주원료로 빚은 역사 있는 전통주. 냄새가 전혀 없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 주도 높은 최고급 술입니다. 100일 발효, 숙성을 시켜 황갈색 빛이 나타나는데요. 한산소곡주 역시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한 ‘찾아가는 양조장 술’의 명예를 얻었습니다.


 

충남 보령 만세보령주(15%)

출처 -보령시

성주산 맑은 물로 저온 자연 발효를 시켜 효모가 살아있는 생 약주입니다. 맛과 향이 뛰어난 전통주로, 오랜 시간 발효시킨 만큼 깊은 맛과 향을 품고 있는데요. 피부미용과 항암효과,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도와줍니다.


 

충남 당진 면천두견주(18%)

출처-네이버 한국전통주백과

신맛과 누룩향이 거의 없어 약주 특유의 맛을 기피했던 젊은 층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국가지정 문화재로 지정된 술로 찹쌀과 누룩, 진달래꽃으로 빚는 것이 특징이며, 뒷맛의 여운이 오래 남는 술입니다.

 

증류주

충남 예산 추사40(40%)

출처-네이버 한국전통주백과

사과와인 명가에서 만들어진 사과증류주로, 높은 알코올 도수에 비해 자극적이지 않아 술을 마시고 난 후에도 개운함과 깔끔함이 느껴집니다. 해물, 생굴과 잘 어울리는 맛으로 목 넘김이 부드러운데요. 가을을 연상하는 이름과 같이 짙은 추사의 맛을 느껴보세요.


 

충남 천안 두레앙 일반증류주(35%)

출처-네이버 한국전통주백과

증류주에 비해 불향이 없고, 포도향이 강해 저대로된 거봉 증류주의 풍미가 느껴집니다. 얇은 미색을 가지고 있으며 산뜻하게 올라오는 포도껍질향이 특징인데요. 가벼운 바디감과 깔끔한 목 넘김이 인상적인 술로 소개해드립니다.


 

충남 서천 오크 불소곡주(43%)

출처-g마켓

강한 첫 맛과 함께 깔끔한 뒷맛이 특징입니다. 술맛이 뛰어나서 한번 앉아서 마시기 시작하면 일어날 줄 모른다 하여 ‘앉은뱅이술’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는데요. 깊어지는 가을, 서늘한 가을 내음과 곁들이기 좋은 오크 불소곡주를 만나보세요.


충남 술이 세계적인 명주로 거듭나는 그날까지 ! 다가오는 가을 우리의 지역 문화가 담긴 충남의 술을 음미하며 단풍을 바라보는 풍류를 즐겨보세요.

[출처] 충남을 대표하는 술은? 2020충남의 술 top10|작성자 충청남도

반응형
LIST

+ Recent posts